본문 바로가기
금융 관련 정보

DSR 계산시 소득 산정 방식 자세히 알아보기

by 라인골드501 2024. 7. 8.
반응형

안녕하세요. 라인골드 501입니다. 오늘은 많은 분들이 질문해 주시는 DSR 계산시 소득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DSR 계산시 연소득은 증빙소득으로 산정하는 것이 원칙이나 증빙소득 산정이 어려울 경우 인정소득이나 신고소득으로 대신할 수 있는데 오늘 인정소득 및 신고소득 자료를 활용한 연소득을 추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자세하게 알보도록 하겠습니다.

 

증빙소득, 인정소득, 신고소득 이란?

 

증빙소득은 객관적인 자료로 입증 되는 소득이기 때문에 자료에 근거하여 연소득을 산정하면 됩니다. 하지만 인정소득이나 신고소득의 경우 연소득을 추정하는 기초 자료로 활용되기 때문에 객관적인 자료로 입증되는 증빙소득과 달리 연소득 추정치를 산출해야 합니다.

그렇다면 인정소득과 신고소득을 활용하여 어떻게 연소득을 추정 산출할까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인정소득을 활용한 연소득 추정 방법

인정소득은 국민연금 또는 건강보험료 납부 내역을 활용하여 연소득을 추정할 수 있습니다.

다음 예시를 통해 간단하게 설명하겠습니다.

1. 국민연금 납부 내역을 활용하는 방법
추정 연소득 = {(국민연금 월납부 금액 × 12개월) / 9%} × 95%
위의 산식을 간단하게 설명드리면 국민연금 월납부 금액에 12개월을 곱하여 국민연금 연납부 금액을 구하고 국민연금 납부요율 9%로 나눠 줍니다. 그리고 마지막에 95%를 곱해주는데 이는 인정소득의 경우 산출된 추정연소득의  95%를 인정하기 때문입니다. 한편 인정소득의 경우 최대 5천만원까지 인정됩니다.
따라서 국민연금의 경우 월납부 금액 40만 원 이상이라면 인정되는 추정연소득은 5천만 원입니다.

2. 건강보험 납부 내역을 활용하는 방법
추정 연소득 = {(건강보험 월납부 금액 × 12개월) / 3.545%}  × 95%
건강보험의 경우 납부요율 3.545% 입니다. 따라서 건강보험 월납부 금액 16만 원 이상이라면 추정연소득은 5천만 원입니다.

3. 정리
>>인정소득은 산출된 추정 연소득의 95%를 인정합니다.
>>국민연금의 경우 요율 9%를 적용합니다.
>>건강보험의 경우 요율 3.545%를 적용합니다.
>>추정 연소득은 최대 5천만 원입니다.

 

신고소득을 활용한 연소득 추정 방법

신고소득은 신용카드 사용액을 가장 많이 활용합니다. 또한 인정소득과 마찬가지로 최대 5천만 원까지 인정되며 산출된 추정 연소득의 90%만 인정됩니다.

1. 신용카드 사용액을 활용하는 방법
추정 연소득 = (연 카드사용액 / 42.9%) × 90%
신용카드의 경우 카드사용액이 연 24백만 원 이상이라면 최대 5천만 원 추정 연소득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자세한 소득산정 기준이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 글을 통해 자세히 알아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2024.05.29 - [금융 관련 정보] - DTI 및 DSR 규제 대응 방법(연소득 산정 방법 알아보기)

 

DTI 및 DSR 규제 대응 방법(연소득 산정 방법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라인골드 501입니다. 요즘 금융기관에 주택담보대출을 신청할 때 여러 규제로 인해 당혹스러웠던 경험을 해보셨을 겁니다. 예전 DTI, DSR 규제가 시행되기 전에는 LTV 한도 내에서 주택

rheingold501.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