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라인골드 501입니다. 요즘 날씨가 변덕이 심해졌죠? 이럴 때일수록 건강에 더욱 신경 쓰셔야 합니다. 오늘은 제 고향 영월에 위치해 있는 별마로천문대를 소개해 드릴까 합니다. 고향을 떠나온 지도 30년이 넘었네요. 가끔씩 고향을 다녀올 때면 어린 시절 추억에 깊은 향수에 젖어들기도 합니다. 얼마 전 가족과 함께 고향에 방문했는데 오랜만에 별마로 천문대에 다녀왔습니다. 부모님 댁 뒤가 별마로천문대가 있는 봉래산이 위치해 있어 여행이라기 보단 마실 다녀온 느낌이었습니다. 지금부터 별마로 천문대에 대해 자세하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국내 최대 규모의 별마로천문대
별마로천문대는 강원특별자치도 영월군 봉래산 정상에 위치해 있고 2001년 10월 31일 개관했습니다.
혹시 별마로가 무슨 뜻인지 아시나요?
별 + 마루(정상) + 𡂕(고요할 로)의 합성어로 '별을 보는 고요한 정상'이라는 뜻이랍니다.
별마로 천문대는 시민천문대 최상의 관측조건인 해발 799.8m에 자리하고 있으며, 지름 800mm 주망원경과 여러 대의 보조망원경이 설치되어 있어 달이나 행성, 별을 관측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봉래산 정상에는 활공장이 있어 넓은 시야로 영월 동강과 서강의 물줄기를 따라 멋진 풍경을 감상할 수 있고, 영월읍내 야경도 볼 수 있어 천체관측과 함께 색다른 즐거움을 만끽할 수 있습니다.
저는 영월이 고향이라 봉래산 정상에서 저희 부모님 댁이 어디 있나 찾아보고 제가 다녔던 영월초등학교, 영월중학교, 영월고등학교까지 한눈에 볼 수 있어 옛 기억을 더듬어 진한 추억도 만끽할 수 있었습니다.
해발 800m 봉래산 정상에 위치한 영월 대표 관광지
봉래산 정상에 위치한 별마로천문대는 주변 자연경관이 아름다워 사계절 내내 방문객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고 하는데요. 오랜만에 고향을 방문해서 타 지역 관광객들이 많이 찾아주시는 것을 눈으로 확인하니 저도 모르게 알 수 없는 뿌듯함에 미소가 절로 지어지라고요. 예전 어릴 적 별마로천문대가 없었을 때는 봉래산을 올라가 본 적이 없었는데 별마로천문대가 개관을 하면서 차량 진입이 가능해져 해발 800m지만 손쉽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물론 산길이라 경사도가 높은 곳도 있고 급커브도 많지만 차량이동이 가능한 것만으로도 여행자 입장에서는 최상의 조건이 아닐까 생각이 듭니다.
영화 '라디오스타' 촬영지로도 유명
2006년 개봉한 영화 '라디오스타' 촬영지로 더욱 유명해진 이곳 별마로천문대!
저는 이영화를 더욱 관심 있게 보았는데요. 제 고향이 배경이니 누구라도 그랬을 겁니다. ^^
아직도 영월 읍내 곳곳을 다니다보면 곳곳에 라디오스타 촬영지라는 포스터나 문구를 볼 수 있는데요. 20년이 다 되어가는 시간이 흘렀는데도 그때의 향수를 기억하는 영월 주민들이 대단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천체투영실에서 가상 별자리 체험
다양한 전시실로 구성돼있는 별마로천문대는 지하 2층, 지상 4층으로 되어 있는데 지하 1층에는 천체투영실이 있어요. 천체투영실에 설치되어 있는 투영기는 8.3m 돔스크린에 가상의 별을 투영하여 날씨에 상관없이 밤하늘을 감상할 수 있고, 약 9,500여 개의 별 표현, 별자리 찾는 방법, 로마신화 등 재미있는 설명을 들을 수 있었습니다.
주관측실에서는 성운 성단 등 관측 가능
맨 꼭대기 층인 4층으로 올라가면 탁 트인 영월 읍내 풍경이 한눈에 내려다보여요. 옆쪽엔 사람 키보다 훨씬 큰 주망원경이 놓여있는데 이걸로 태양계 행성 및 여러 은하 관찰할 수 있다고 하더라고요. 주망원경으로 보이는 하늘은 정말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신비롭고 아름다웠습니다.
보조관측실에는 굴절망원경과 반사망원경 구비됨
동그란 지붕이 덮여있는 보조관측실 내부 들어가면 여러 대의 망원경이 줄지어 서있어요. 여기서는 주간에는 태양필터를 이용하여 태양 흑점, 홍염을 관측할 수 있고 야간에는 달, 행성, 성운, 성단 등등 아름다운 우주의 모습 만나볼 수 있답니다. 전문 강사분께서 하나하나 자세하게 설명해 주시니 더욱 기억에 오래 남았어요.
동강 래프팅과 함께 즐기기 좋은 강원도 가족여행 코스
주변 관광지로는 청령포, 장릉, 고씨동굴, 한반도지형 등 둘러볼 곳 많고 즐길거리 또한 풍부해서 남녀노소 누구나 즐거운 시간 보낼 수 있겠더라고요. 여름 시즌에는 짜릿한 레포츠 프로그램 즐기러 오시는 분들 많은데 그중에서도 가장 유명한 게 바로 동강 래프팅이잖아요. 강원특별자치도 여행 계획 중이신 분들은 저처럼 시원한 계곡 바람맞으면서 익사이팅한 스포츠 즐겨보시는 거 어떨까요
여러분들도 이번 주말에는 가족이나 연인과 함께 강원특별자치도 영월의 별마로천문대에서 아름다운 밤하늘을 감상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저는 다음에도 재미있고 유익한 정보로 돌아오겠습니다.
'기타 정보 > 여행 후기 & 제품 사용 후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울산의 명소 대왕암공원을 가다. (0) | 2024.06.08 |
---|---|
세면대 냄새제거 멀티 트랩 팝업 일체형 - "백지생활"제품 사용 후기 (0) | 2024.03.11 |
트로마츠 칫솔 사용 후기 - 임플란트 후 철저한 구강 관리 특효 (0) | 2024.03.07 |